본문 바로가기
가기🚗

화순 적벽 & 서유리 공룡발자국 화석산지

by E2X2 2023. 3. 16.

이번에 화순에 놀러 가서 보고 온 것들 소개해드리려고 합니다.

화순적벽 김삿갓 유적지

화순은 적벽이 유명하더라고요, 화순적벽투어가 따로 있지만 운영하는 날이 따로 있더라고요ㅎㅎ

 비슷하게나마 그 느낌을 느낄 수 있는 화순적벽입니다.

화순적벽
화순적벽 안내문

이곳은 물염정이 있는 물염 적벽이라고 합니다. 동복천의 상류에 위치해 있으며 현재는 상수원보호구역으로 지정되어 접근은 힘들지만 멀리서 볼 수 있답니다.

지질학적으로 중생대 백악기 퇴적암층으로 , 산성응회암과 적색셰일층이 수직으로 절벽을 이뤄 붉은색이 나타나는 특징을 가졌다고 합니다.

화순적벽
화순적벽

멀리서 찍어본 화순적벽인데요, 제가 간 계절이 겨울이라 조금 삭막함이 느껴지지만 절벽의 웅장함은 감출 수 없더라고요.

출처 : 화순군청 홈페이지

여름에는 위와 같이 푸릇푸릇한 적벽을 보실 수 있답니다ㅎㅎ

물염정김삿갓비
화순적벽 물염정

여기에 정자도 하나 있는데 물염정이라고 합니다. 물염정의 뜻은 속세에 물들지 말라 라는 뜻이라고 해요ㅎㅎ

그리고 김삿갓비도 함께 있는데요, 빼어난 풍경에 많은 풍류시인들이 찾았는데 김삿갓도 들린 곳이라고 합니다.

화순적벽
화순적벽

물염적벽은 논을 따라 쭉 이어져 있어 드라이브하면서 보기도 좋답니다!

화순 서유리 공룡발자국 화석산지

물염적벽을 보고 백아산 쪽으로 가다 보면 서유리 공룡발자국 화석산지도 만나보실 수 있답니다.

화순 서유리 공룡발자국 화석산지 안내문
화순 서유리 공룡발자국 화석산지 안내문

서유리 공룡발자국 화석산지는 2007년에 지정된 천연기념물이랍니다.

육식공룡과 초식공룡 발자국이 있고 퇴적구조가 많이 나타나 있는 곳이라 책에서만 보던걸 눈으로 직접 보실 수 있답니다.

화순 서유리 화석산지
화순 서유리 화석산지

퇴적구조가 잘 담긴 지층인데요, 백악기후기로 측정되었다고 합니다.

화순 서유리 공룡발자국 화석산지 가는길
화순 서유리 공룡발자국 화석산지 가는길

공룡발자국을 보기 위해선 저 위의 구조물까지 올라가야 합니다.

화순 서유리 공룡발자국 화석산지 입구화순 서유리 공룡발자국 화석산지 입구
화순 서유리 공룡발자국 화석산지 입구

위에는 화석 모형들을 만들어 전시해 두고 설명판까지 있어 건물 내에 들어가기 전에 읽고 들어갔답니다ㅎㅎ

화순 서유리 공룡발자국 화석산지 화순 서유리 공룡발자국 화석산지 화순 서유리 공룡발자국 화석산지 화순 서유리 공룡발자국 화석산지
화순 서유리 공룡발자국 화석산지 

건물 안에 들어가면 실제로 공룡발자국이 찍힌 화석들을 직접 눈으로 볼 수 있는데요~

박물관 갈 때마다 보던 것들이지만 이렇게 크고 유리를 통해서 보는 게 아니라 느낌이 또 다르더라고요ㅎㅎ

공룡들이 뚜벅뚜벅 걸어가는 모습이 상상되시나요?!😆

화순 서유리 공룡발자국 화석산지 마스코트
화순 서유리 공룡발자국 화석산지 마스코트

주차장에는 귀여운 마스코트가 있어 아이들 기념사진 남기기 좋겠더라고요ㅎㅎ

저는 귀엽지 않은 어른이라 귀여운 마스코트만 찍어봤습니다!


화순은 지질학적으로 굉장히 중요한 곳인가 봐요~ 적벽 바로 옆에 화석산지도 있다니..!

지질학 공부하러 오기 좋겠다 생각이 들더라고요ㅎㅎㅎ

여기를 와야겠다 하고 올만한 곳은 아니지만 지나가신다면 들려서 보시길 바랍니다ㅎㅎ

꽤나 만족하고 갑니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