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가기🚗

[익산시/왕궁면] 익산 아이들과 가볼만한 곳, 왕궁리유적

by E2X2 2024. 8. 21.

오늘 제가 소개해드릴 곳은 익산 역사공부하기 좋은 유적지

"왕궁리유적"


고구려신라백제..의 백제 유적지가 있는 익산 왕궁리 유적

중학생 이후로 간만에 들어보는 곳이네요ㅋㅋㅋ

주차장

입구에 주차장이 엄청 넓게 마련되어 있어요ㅎㅎ

주차 걱정 없이 오시면 될듯!

화장실

화장실도 크게 마련되어 있어서 단체 관광객도 오시나 싶었던~

백제왕궁박물관

오픈시간 이슈로 방문은 못한 왕궁박물관ㅠ

저기가 찐일거같은데 방문 못한게 아쉽네요ㅎㅎ

왕궁리유적지 설명

왕궁리 유적은 유네스코에 등재되었다고 하더라고요ㅎㅎ

그에 관한 설명과 왕궁리 유적의 평면도도 나와있어서 한번 보고 가기 좋았습니다~

왕궁리오층석탑

멀리서부터 존재감을 나타내고 있는 왕궁리 오층석탑!

현재 남아있는 건축물?은 저거 하나뿐이라 멀리서도 눈에 확 띄어요ㅎㅎ

왕궁리 오층석탑

가까이에서 본 모습ㅎㅎ

생각보다 꽤 커서 놀랍기도 하답니다~

속전에는 마한시대에 만들었다는 이야기가 전해지고 있어요~

탑 안에서는 백제시대에 만들었던 기와조각과 부서진 덮개돌 등이 발견되었다고 합니다~

1965년에 보수하면서 1층 지붕돌 부분에 사리장엄구가 있었다고 해요!

왕궁리유적

왕궁리 유적 바깥쪽에 위치한 곳인데 저기도 유적발굴중인거같더라고요!

어떤 일을 하고 계신지 정말 궁금했답니다ㅜ

곡수로

예나 지금이나 중요한 물 확보~

물의 양을 조절하기 위해 만들어진 곡수로라고 하네요ㅎㅎ

후원

현재는 터만 남아있는 후원과 후원 중심 건물지

터만 남아 있는게 아쉬울뿐인데요~

박물관에 가면 어떤 모습으로 있었는지 상상으로 복원해둔게 있을테니 확인해보시길~!

목조다리

어디론가 가는 길이였는데..

백제시대로 들어가는 또는 들어왔다 나가는 듯한 느낌을 받을 수 있는 다리였어요ㅎㅎ

국립부여문화유산연구소

왕궁리유적지 한 켠에는 국립부여문화유산연구소가 있더라고요ㅎㅎ

비록 터만 남아있는 백제왕궁리유적지이지만 아직도 활발히 조사가 이뤄지고 있구나~ 생각되더라고요!

성벽

백제시대때부터 존재했을 성벽과 돌길을 걷다보니 기분이 이상해지더라고요ㅎㅎ

공방지 터

이 자리에서는 유리조각이나 금속들이 발견되었다고 하더라고요~

그러면서 여기서 유리나 도기, 금속류 등을 만든 곳이라 공방지라는 이름을 붙혀뒀더군요ㅎㅎ

왕궁리 설명판

워낙 넓다보니 곳곳에 있던 설명판ㅎㅎ

호남읍지에 나와있는 왕궁리의 모습이 재밌어서 한 컷 더 찍어왔답니다~

화장실

프라이버시라고는 찾아볼 수 없는 화장실ㅋㅋㅋㅋㅋ

그냥 구덩이만 파놓은 화장실1과 옆사람과 얘기하며 똥 쌀 수 있는 화장실2

화장실2에는 마네킹도 있어서 재밌었어요ㅎㅎ

왕궁리

돌아온 길 되돌아보면서 한 컷

잔디 관리도 정말 잘 되어 있고 예쁘더라고요~

금당터

금당터는 부처를 모셨던 터라고 해요~

왕궁으로 사용한 후 통일신라때는 사찰로 이용되었어서 이런 곳이 남아있답니다ㅎㅎ

왕궁리 출토기와

왕궁리를 발굴하던 도중 나온 기와들을 쌓아둔 곳

여러 시대에 걸쳐 존재했던 기와들을 볼 수 있어서 중요한 유물이라고 해요ㅎㅎ

초석

백제에서 제일 유명한 근초고왕~

그 시대때 초석으로 놔둔 돌들도 바깥에 전시해두고 있답니다ㅎㅎ

백제 왕 순서 외우기 쌉가능!


"백제 왕궁리유적 후기"

건물은 다 무너지고 흔적이라고는 돌 몇개와 터밖에 남지 않았지만

그럼에도 중요한 문화유산이라는걸 알 수 있는 곳이였어요~

백제 역사를 배울때 직접 와서 보면 좋을 것 같아요ㅎㅎ

그래서 어린이들도 청소년들도 오기 좋은 곳이라 생각합니다!


2023.03.16 - [가기🚗] - 화순 적벽 & 서유리 공룡발자국 화석산지

 

화순 적벽 & 서유리 공룡발자국 화석산지

이번에 화순에 놀러 가서 보고 온 것들 소개해드리려고 합니다. 화순적벽 김삿갓 유적지 화순은 적벽이 유명하더라고요, 화순적벽투어가 따로 있지만 운영하는 날이 따로 있더라고요ㅎㅎ 비슷

hi-e2e2.tistory.com

2023.05.17 - [가기🚗] - 정읍 송우암수명유허비 '우암 송시열'

 

정읍 송우암수명유허비 '우암 송시열'

비빔짬뽕 든든하게 먹고 피향정 가기 전에 커피 사들고 동네구경을 했습니다. 지나가는데 뭔가 굉장히 중요한 유적지인듯한 느낌의 장소를 발견했습니다..! 📌 주소 : 전북 정읍시 수성동 671-2 '

hi-e2e2.tistory.com

2023.05.25 - [가기🚗] - 남원항공우주천문대

 

남원항공우주천문대

남원은 여행할 거리가 한데 다 모여있다. 그래서 간 김에 다 해치우고 오자!라는 느낌이 든달까..?ㅎ 그래서 저녁에는 남원항공우주천문대까지 다녀왔다. 📌 주소 : 전북 남원시 양림길 48-63 남

hi-e2e2.tistory.com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