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가기🚗

[강진/대구면] 강진 가볼만한 곳, 고려청자박물관&고려청자디지털박물관

by E2X2 2024. 2. 19.

오늘 제가 소개해드릴 곳은 강진 여행 추천지

"고려청자박물관&고려청자디지털박물관"


강진은 고려청자로 유명한 곳인데요, 올해 2월 9일부터 3월10일까지 강진 청자축제기간이더라고요~ㅎㅎ

거기에다 강진군청에서 지원하는 반값 가족여행까지~~ 안가볼 수 가 없겠죠?!

저는 비록 축제 전에 다녀왔지만 여러분들은 꼭 활용해서 강진으로 여행 떠나보세요~!!

자세한 사항은 강진군청에서 확인해보세요!!

https://gangjintour.com/main/main.html

 

2024 반값 가족여행 강진

강진으로 여행가고, 강진에서 즐기고, 강진에서 혜택받고!

gangjintour.com

청자촌관람안내도

청자촌에는 고려청자에 대한 모든걸 볼 수 있어요~!

판매장과 체험자옫 있어 아이들과 부모님 모시고 오기에도 안성맞춤인 곳!

고려청자박물관 입구

안에는 잔디밭과 벚꽃들이 심어져있어 봄에와도 정말 예쁘겠다 싶더라고요ㅎㅎ

입구 바로 앞으로 주차장이 마련되어있기도하고, 평지라 거동이 불편하거나 어린아이들이 걷기에도 좋아보였어요!

계룡정과 청자장인상

고려청자로 기와를 만들어 정자를 만든 계룡정과 청자를 빚고있는 장인을 표현한 동상이 정말 눈을 끌었어요~!

12월에 청와대에서 본 청기와와는 또 다른 느낌으로 고급스러운 느낌~

::고려청자박물관 관람료::

고려청자박물관 관람료

월요일은 휴일이고, 화요일에서 일요일까지 오전 9시부터 오후 6시까지 운영중입니다.

관람료는 어른 2천원, 어린이 1천원이예요ㅎㅎ 단체는 30명 이상이라고하네요~

1월1일과 명절연휴에는 무료로 운영중이랍니다!

고려청자박물관 전시

23년 12월부터 24년 3월 10일까지 전라 병영성에 관한 전시를 열고 있었어요~

전라도와 제주도를 지키던 육군의 총 지휘부를 가르켜 전라병영성이라고 한답니다.

전라병영성의 군사들이 사용하던 기와, 도자기, 금속류, 목제류 등의 유물을 전시하고 있었어요.

유물들을 보며 당시 생활을 엿볼 수 있는 좋은 기회!

전라병영성 전시

항아리와 그릇들이 전시되어 있어 그 당시 사용했던 유물들을 볼 수 있었어요.

청자를 꾸미는데 다양한 기법을 사용했는데 어떤 기법을 사용해서 만들었는지 설명되어 있어 유익한 전시였답니다.

전시관 2층

2층에 올라가면 나룻배가 반겨주는데요ㅎㅎ

청자를 진상하러 가던 나룻배를 복원했나보더라고요~

고려청자 채색과정

원래 아무것도 없는 고려청자에 예쁘게 조각을 새겨넣고 색을 입히는 과정까지 하나하나 다 설명되어있었어요ㅎㅎ

고려청자 제작과정

제작과정은 미니 마네킹을 이용해서 표현되어있더라고요~

이런거 좋아하는 사람..? 저요..ㅎㅋㅋㅋ

한눈에 들어와서 이해하기도 쉽고 뭔가 더 잘 와닿아 좋더라고요ㅎㅎ

글만 있는 전시보다 이렇게 표현되어 있으니 아이들한테 설명해줄때도 좋지 않을까요?!

고려청자 종류

고려 청자라고 하면 종류보다 그냥 청자 하나만 생각하기 쉬운데 3가지 종류가 있더라고요~

순청자, 화청자, 상감청자로 나눠 구분하는데 그에 대한 설명이 간략하게 설명되어 있고 사진도 나와 있어서 이해가 쏙쏙~!

강진 청자 가마터 출토품

강진이 청자의 본향인만큼 청자가 정말 많이 출토가 되어 서랍장에 따로 보관하고 있는것들도 있더라고요ㅎㅎ

너무 많은 탓인지 관리가 제대로 안되고있는것 같아 아쉬운 모습이였지만, 이렇게나 많은 청자들이 출토되었구나 알 수 있었던 서랍장이였습니다~

상시전시실

2층 반대편으로 내려오면 왼편으로 상시전시실을 만나실 수 있습니다ㅎ

상시전시실쪽에 화장실과 정수기도 마련되어 있으니 참고하세요!

상시전시실 유물

상시전시실에도 많은 청자들을 만날 수 있었는데 그 중 제 눈에 제일 예뻐보였던 연꽃잎무늬 접시를 찍어봤답니다ㅎㅎ

우리나라의 청자의 미를 가장 잘 담은 그림이 연꽃이 아닐까 싶어요~

표지판

상설전시관까지 보고나면 청자박물관투어는 끝~!

밖에 나와서 저희는 디지털박물관으로 향했답니다ㅎㅎ

고려청자 가마터

가는길에 고려청자 가마터가 있어 구경하러 들어가봤습니다ㅎㅎ

고려청자가마터

사당리 41호 청자가마로 지정된 곳에 건물을 만들어 보존중이더라고요~

청자의 절정기였던 12세기에 운영되었다고 추정되는 가마터로 벽면이 여러겹으로 남아있어 가마 사용방법에 대해 알 수 있는 가마터라 이렇게 보존중이더라고요!

디지털박물관 가는길

가마터까지 보고 디지털 박물관으로 향하는 길~

저희가 간 날은 바람도 많이 불고 너무 추웠는데 날씨가 좋으면 걷기 너무 좋은 곳이예요ㅎㅎ

고려청자디지털박물관

가벼운 산책 5분만으로 도착한 고려청자디지털박물관~!

건물 뚜껑이 청자색깔이라 눈길이 가더라고요ㅎㅎ

:: 고려청자디지털박물관  관람료::

고려청자디지털박물관 관람료

고려청자박물관과 운영시간이 조금 다르더라고요,

점심시간도 있고 오전10시부터 운영하고 있기때문에 같이 가실때 유의하셔야할 것 같아요!

제일 중요한건 고려청자디지털박물관은 관람료 무료라는 점~~

고려청자디지털박물관

왼쪽으로 바로 들어가시면 되고 디지털박물관 '고려청자 천년의 숨결을 흔들다'라는 주제로 총 3개의 관으로 나눠져있었어요ㅎㅎ

정보화공간

바로 보이던 공간이 바로 정보화공간이였는데요~

반짝반짝하고 청자로 모빌을 만들어두니 정말 예뻤어요ㅎㅎ

저희가 방문했을땐 시각화공간은 고장으로 인해 텅 빈 화면만 나오더라고요ㅠㅠㅎ

기대되던 공간이였는데 아쉬웠습니다.

체험공간

여기는 체험공간으로 거울로 사방이 이뤄져있어 제가 끝없이 보이더군요ㅋㅋㅋ

100번째의 나를 세면 거울속으로 빨려들어간다던 어렸을때 공포얘기가 생각나는 곳ㅎ

청자게임

체험공간 옆으로는 게임을 할 수 있는 공간이 마련되어있었어요ㅋㅋㅋ

화면 터치로 할 수 있는 간단한 게임들이라 어린이들이 정말 좋아할거같아요!

저희 부모님도 좋아하심ㅋㅋㅋㅋ파하핫

청자공모전 수상작 전시실

2층으로 올라오니 수상작 전시실이 있더라고요~

대단한 작품들을 구경해보러 가봤습니다!

수상작 전시실

와.. 정말 장난 아니예요~ 제가 도자기 굽는거에 대해서는 1도 모르는데 얼마나 많은 정성과 노력이 들어갔는지 느껴지더라고요~~

대부분 대형작품들이라 얼마나 공들였을지 상상도 안될정도!

하나에 얼마일까..라는 궁금증이 더 더 더 생기던 작품들ㅋㅋㅋ

디지털박물관 천장

천장도 청자에 들어간 무늬로 꾸며져있더라고요ㅎㅎ

천장은 잘 안보고 지나칠때도 많은데 여기 천장은 꼭 한번 보고 가보세요~~

어린이놀이터

디지털청자박물관 2층에는 어린이 놀이터도 있어요ㅎㅎ

무료로 이용가능하고 어린이와 보호자만 입장 가능하답니다!


"고려청자박물관&고려청자디지털박물관 후기"

가족단위로 놀러왔을때 가기 정말 좋은 곳이예요!

한 곳에 두가지 박물관이 붙어 있어 여기저기 가지 않아 편하고

디지털박물관은 무료라 더 좋아요ㅎㅎ

전남에 놀러오신다면 강진청자촌에 놀러오세요~


📌 주소 : 전남 강진군 대구면 청자촌길 33 청자사업소
📌 영업시간 : 월요일 정기휴무
화요일 ~ 일요일, 오전 9시 ~ 오후 6시

📌 전화번호 : 061-430-3755
📌 어른 2천원 / 청소년 1500원 / 어린이 1000원
📌 주차장 : 있음
<<고려청자박물관>>

📌 주소 : 전남 강진군 대구면 청자촌길 45
📌 영업시간 : 월요일 정기휴무

화요일 ~ 일요일 : 오전 10시 ~ 오후 5시

📌 관람료 무료
📌 주차장 : 있음
<<고려청자디지털박물관>>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