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가기🚗

[음성군/대소면] 의약전문 박물관, 한독의약박물관

by E2X2 2024. 7. 23.

오늘 제가 소개해드릴 곳은 우리나라 최초희 기업박물관

"한독의약박물관"


증평을 떠나 이제 어디로 가볼까~ 하던 중 재밌는 박물관 발견!

안가볼 수 가 없어서 바로 고고~~~~~~~

한독의약박물관 외관

다양한 박물관들이 많다지만 의약박물관은 처음인데요!

거기다 한독제약에서 만든곳이라니 더욱 더 궁금증이 증폭되는중ㅎㅎ

프로그램일정표

박물관끼리 전시 연계를 해서 프로그램을 진행중이더라고요ㅎㅎ

한독박물관만 와도 여러 박물관의 전시품들을 볼 수 있으니 좋더라고요!

전시관

1층과 2층으로 이뤄진 한독제약박물관~

전시관뿐만 아니라 다양한 프로그램이 진행되고 있어요!

전시관을 둘러보기 전 안내데스크에서 방문자기록을 해야한답니다ㅎㅎ 

키오스크 프로그램

키오스크로 즐길 수 있는 미션 프로그램!

박물관을 둘러보기 전 해도 좋고 둘러보고 해도 좋은 프로그램이더라고요ㅎㅎ

한독제약박물관은 전시해설도 제공하고 있는데요~

키오스크 옆에 큐알코드를 스캔하면 유튜브로 전시해설을 제공한다고합니다ㅎㅎ

근현대 전염병

입구 왼쪽으로 근현대에 일어난 전염병에 관한 이야기와 전시품들이 있어요ㅎㅎ

어떻게 전염 되었는지, 예방은 어떻게 했는지 등의 전염병 역사를 알 수 있답니다~

전시실 입구

전시실 입구에는 또 다른 체험존이 마련되어 있는데요,

 박물관이라하면 조금 지루할 수도 있는데 여러가지 체험존이 있어서 지루하지 않더라고요~

갤러리

전시관 입구 쪽에는 갤러리도 마련되어 있어요ㅎㅎ

제가 방문한 날에는 양승원화가의 색의 축제라는 전시를 하고 있었어요~

길을 잇다

길을 잇다 라는 주제로 중청북도에 위치한 박물관들이 협업하여 소장품을 전시하고 있었는데요ㅎㅎ

충청북도에 위치한 박물관을 한곳에서 만날 수 있다니 너무 좋은 기회였어요!

길을 잇다

종 박물관, 교통 박물관 등 다양한 박물관들과 미술관에 있는 그림작품들까지~

이게 바로 종합박물관ㅋㅋㅋ

한독의약박물관

이제 한독 의약박물관을 살펴 볼 차례!

우리나라뿐만 아니라 아시아와 유럽에서 사용했던 다양한 의약유물들을 만나볼 수 잇다고 합니다ㅎㅎ

독일약국

약이 유명한 나라 중 하나인 독일!

독일 약국을 재현해놓은 모습인데요~ 

우리나라 한약방과는 다른 모습이라 생소하게 다가왔답니다ㅎㅎ

한독역사실

한독제약의 역사를 볼 수 있는 한독역사실ㅎㅎ

기업의 역사를 볼 수 있는 공간이 있는것도 직원들에게 꽤나 의미가 있을 것 같더라고요~

한독역사실

한독이 어떻게 시작되었는지부터 한독에서 만들었던 제품들까지 볼 수 있었던!

사실 약 이름들은 많이 알아도 회사이름까진 잘 모르지 않나요?

저는 여기와서 케토톱이 한독제약이구나~ 처음 알았답니다ㅋㅋㅋ

제석홀

우리나라 제약업계 1세대 경영인인 김신권 선생의 호를 따 제석홀이라고 이름 지은 곳이더라고요~

힘든 시기도 있었지만 한독약품을 창업하고, 독일로 유학갔을 때 약학 박물관을 보고 감명을 받으시고 한독약품 10주년 기념사업으로 한독의약박물관을 개관했다고 합니다ㅎㅎ

덕분에 저희도 좋은 박물관을 만날 수 있게 됐네요~ 

2층

2층에도 체험존이 있는데요ㅎㅎ

한독제약박물관에는 체험프로그램이 무료로 이뤄지고 있어 미리 예약을 해야되더라고요!

저희가 방문한 시간에는 체험을 하지 않아서 구경하진 못했지만 이런 프로그램을 진행중이구나~ 알 수 있었던~

한국전시실

2층에는 한국의약관련 전시품들이 있답니다ㅎㅎ

들어서자마자 보이는 유명하신 분!

이제마와 허준

우리나라 의학에 한 획을 그으신 분들!

이제마와 허준인데요~ 그 분들의 초상화가 입구를 딱 지키고 있더라고요ㅎㅎ

일산문고

김두종박사의 호를 딴 일산 문고!

의약관련 서적들이 전시되어 있답니다ㅎㅎ

우리나라 내과와 임상병리 전문의를 하시며 많은 연구를 하셨고 고의서를 여기에 기증해주셨다고해요~

전통한약방

우리나라의 약국인 전통한약방을 재현해놓은 모습ㅎㅎ

아까 1층에서 본 독일약국과는 확실히 차이가 있죠?!

허준의서

허준선생님이 남긴 의서~

제일 유명한 동의보감뿐만 아니라 많은 책을 집필하셨더라고요ㅎㅎ

유물

약을 빻고 달이는 등 제조할때 사용한 도구들을 전시하고 있었어요~

한의원

약초를 정리하는 모습을 재현해놓은 ㅎㅎ

전시만 있는게 아니라 이렇게 재현을 해놓으니까 아이들에게 설명하기도 이해하기도 좋겠더라고요!

체험존

여기는 한약방을 재현해놓고 옷을 입고 사진을 찍을 수 있는 체험존ㅎㅎ


"한독의약박물관 후기"

기업에서 운영하는 박물관이 이렇게 잘 구성되어 있는게 신기했달까?

박물관이 지어진지도 엄청 오래됐는데 한 5년전에 지은거마냥 엄청 깔끔해요!

직원분들도 친절하시고 다양한 체험존으로 지루하지 않게 볼 수 있었습니다ㅎㅎ

음성군에서 꼭 가봐야할 곳이라면 여기!


📌 주소 : 충북 음성군 대소면 대풍산단로 78 한독의약박물관
📌 영업시간 : 월요일 정기휴무
화요일 ~ 일요일, 오전 9시 ~ 오후 5시
📌 전화번호 : 0507-1416-1012
📌 https://www.handokmuseum.com/
📌 주차장 : 있음
<<한독의약박물관>>

반응형